![]() |
이변은 없었다. 기립박수의 주인공, 죽음의 조로 불린 신승훈 코치 팀의 ‘천재 디바’ 손승연이 ‘보이스 코리아’ 결승에서 슈퍼 보이스로 최후의 1인에 등극했다.
Mnet ‘보이스 코리아’에서 초반 존재감이 없어 미운 오리 취급을 받던 손승연이 최후의 1인, 백조로 거듭나기까지 과연 어떤 진통을 겪었는지 복기해봤다.
손승연이 TV를 통해 처음 얼굴을 비춘 것은 ‘보이스 코리아’가 아니었다. 그는 지난해 종영한 밴드 오디션 서바이벌 KBS 2TV ‘TOP밴드’에서 8강까지 오른 막강 실력자로 이미 얼굴을 알린 상태. 당시 호소력 짙은 허스키한 보컬로 ‘20대 이은미’로 불리며 큰 인기를 모은 바 있다.
그런 그가 지난 2월 24일 방송된 ‘보코’ 3번째 블라인드 오디션에 ‘낯익은 얼굴이 출였했다’는 반응을 불러 모으며 등장했다. 손승연은 2NE1 ‘Go away’를 파워풀하고 리듬감 있게 불러 코치 신승훈과 강타의 의자를 돌렸고, 그는 자신의 뒷심을 좋게 본 신승훈을 코치로 택했다.
하지만 이날은 그의 노래 실력 보다도 코치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노래를 한 소절 불러 달라”는 당돌함이 더 눈길을 끌었으며, 4명의 코치 모두가 아닌 2명의 마음만을 얻어 주목 받지는 못했다.
![]() |
그러나 손승연의 반란은 배틀 라운드부터 꿈틀대기 시작했다. 그는 지난 3월 16일 팀원 오슬기와 함께 한 듀엣 무대에서 버블시스터즈의 ‘하늘에서 남자들이 비처럼 내려와’를 완벽한 고음으로 소화하며 스튜디오를 후끈 달아오르게 만들었다. 이날 “스피커가 찢어질 뻔했다”는 신승훈의 극찬을 받았다.
왜 우리는 손승연의 진가를 진작에 알아보지 못한 걸까. 어떠한 극찬에도 존재감을 굳히지 못했던 그가 엄청난 반전을 일으켰다. 사전 선호도 조사에서도 하위권을 기록해 탈락이 예상됐던 그는 지난 4월 13일 라이브 쇼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며 ‘보코’ 사상 처음으로 기립박수까지 받아냈다.
자신의 시원한 고음과 압도적인 가창력으로 BMK의 ‘물들어’를 부른 손승연은 20세라는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믿을 수 없는 풍부한 감성으로 심사위원은 물론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아 다음 라운드에 진출할 수 있었다.
이에 MC 김진표는 “관객들이 기립박수를 친 것은 처음”이라며 “BMK가 있었어도 기립박수를 쳤을 것”이라고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심사위원 백지영도 “손승연은 연애를 안 해도 노래 자체를 이해하는데 천부적인 능력을 타고났다”고 극찬했다.
뒤이어 지난 4월 27일 이뤄진 라이브 쇼 8강전에서도 그의 질주는 멈추지 않았다. 손승연은 부활의 ‘비와 당신의 이야기’를 부르며 기립박수의 행진에 이어갔다. 노래를 부르기 전 시청자 투표 중간 결과에서 꼴찌를 달리던 그가 노래를 부르자마자 1위로 우뚝 상승, 결국 시청자들의 힘으로 세미 파이널 라운드에 진출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지난 4일 방송된 세미 파이널 라운드에서 손승연은 부르기 어렵다던 김태화의 ‘안녕’을 자신만의 색깔로 소화해내는가 하면, 하늘을 찌를 듯한 고음에 감정까지 100% 담아 그야말로 대박 무대였음을 입증했다.
![]() |
이날도 여과없이 자신의 실력을 드러내며 세 번째 포텐을 터트린 그는 시청자 점수 41점과 코치 점수 50점, 총 91점으로 다른 참가자들에 비해 압도적인 점수를 기록해 순조롭게 결승행 티켓을 따냈다.
11일 방송된 대망의 결승전. 이날 파이널 무대에서 그는 먼저 신곡 ‘미운 오리 새끼’를 불렀다. 절실함이 돋보인 무대에 신승훈은 “자신의 진심을 담아 부른 최고의 무대였다"고 극찬했으며 처음으로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아낌없는 박수를 보냈다.
이어 두 번째 라운드에서는 윤복희의 ‘여러분’을 선택했다. 가사를 읊조리며 차분하게 노래를 시작한 그는 후반부로 갈수록 특유의 호소력 짙은 목소리를 뿜어내며 열창, 마지막까지 포텐을 터트리며 큰 호응을 끌어냈다.
결국 예상대로 기립박수의 신화를 쓴 손승연은 최고의 보이스로 꼽히며 피날레를 장식했다. 그는 “정말 기쁘다. 많이 부족한데도 제 목소리에 감동을 느끼고 박수 쳐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죽음의 조였지만 저에겐 최고의 조였다. 코치님 사랑해요”라고 감격의 소감을 전했다.
한편, 손승연에게는 앨범 제작비 2억원을 포함한 우승 상금 3억원과 닛산 큐브 자동차, 코치와 함께 세계 주요 음악 도시로 떠나는 ‘뮤직 투어' 기회가 주어진다.
Source & Image : TV리포트 via Naver



댓글 없음:
댓글 쓰기